HOME > 뉴스레터 > 지역소식

JEOLLANAMDO
CONTINGENT WORKERS CENTER

뉴스레터

지역소식

번호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4 [인터뷰] 조윤형 지부장(민주연합노동조합 목포지부) 전남노동권익센터 2021-06-30 16:36:05 399

민간위탁 철회하고, 직접고용 쟁취해서 인간답게 살아보자고 외치며 시작한 투쟁이 1년이 넘어가고 있습니다. 질긴 노동자가 승리한다. 직접고용 쟁취하자! 투쟁!
 
지난한 싸움을 참으로 질기게 하고 있는 노동조합이 있습니다. 민주연합목포지부가 바로 그곳인데요. 질긴 노동자들을 이끌고 있는 '동안 속 숨겨진 깡의 소유자' 조윤형 지부장을 만나보았습니다.



[질문] 어떤 이유로 선전전을 하고 계신 거죠?
음식물쓰레기처리 위탁업무에 종사하는 노동자들을 목포시가 직접 고용하라고 요구하고 있습니다.
위탁업체가 2년 단위로 바뀌는데, 위탁업체가 바뀌더라도 목포시에서 인건비 지원을 통해 고용승계가 유지되는 23명을 직고용하라는 것이죠.

 
[질문] 김종식시장이 후보시절 직고용을 약속하지 않았나요?
민간위탁을 순차적으로 직영전환하겠다고 약속했었죠. 그런데 전환된 곳이 하나도 없습니다.
정치인의 약속이 그렇죠 뭐...

 
[질문] 언제까지 선전전을 할 계획인가요?
언제까지가 아니라 앞으로는 더 강하게 할 것입니다. 상황에 따라 집회를 매일 하게 될 수도 있구요.
민주연합 방송차도 대기 중입니다. 이번 타당성조사결과가 그 향방을 좌우하게 될 것입니다.

 
[질문] 어떤 내용의 타당성조사를 한 건가요?
음식물쓰레기처리업무 민간위탁타당성조사입니다.
이번에 실시하는 타당성조사는 노동조합에서 2014년부터 줄곧 싸워서 만들어낸 것입니다.
노동자들이 노동조합에 가입 전에는 호남축산이라는 업체가 수의계약형식으로 줄곧 위탁받다가, 노동조합 가입 후에는 호남축산과 음식물처리나라가 번갈아가며 위탁을 받고 있는데 업체들의 비리가 이만저만도 아닙니다.

 
[질문] 업체들 비리가 심한가보네요?
임금횡령, 유령노동자명의로 연차휴가 미사용분 지급, 업무와 무관한 지시, 일상적인 막말과 욕설로 점철된 인권유린, 부당한 업무지시(불법 오폐수 방류, 수거하면 안 되는 사업장 수거요구) 등등등... 
 

[질문] 이를 어째... 타당성조사 내용은 어떤가요?
현재 진행되는 상태로만 보면, 목포시는 민간위탁으로 결론나도록 타당성조사를 의뢰한 것 같습니다. 최근 타당성조사 중간보고결과회가 있었는데 엉터리더라구요.
예를 들면 보험료나 유류비가 직영보다 민간위탁에 더 적게 책정하는 형태로 예산절감 된다는 결론을 내려는 거죠. 결국은 터무니없는 항목들과 노동자들의 인건비를 깎아 예산절감을 하는 것이 허울 좋은 민간위탁의 민낯인거죠.
 

[질문] 이번 타당성조사 결과가 나오면 노동조합은 어떤 활동을 할 계획인가요?
조사결과가 나오면 외부전문가위원이 과반수 이상 구성된 위원회가 만들어질 것이고, 그 위원회에서 최종 결론을 내게 됩니다. 위원회에 노동자로는 민주연합이 들어가기로 했구요. 우리가 가지고 있는 자료를 토대로 허울 좋은 민간위탁을 끝내고 음식물쓰레기처리업무를 직영으로 전환하도록 만들 것입니다.
 

[질문] 앞으로의 포부를 밝힌다면^^
몇 년째 계속되는 이 싸움에 조합원들도 조금은 지쳤습니다.
이겨야 하는 싸움이고 이번에는 반드시 이길 것입니다.
 

[동부권] 전라남도 순천시 해룡면 송산2길 89. 부기빌딩 4층 | 전화 : 061)723-3860~1 | 팩스 061)753-3862

[서부권] 전라남도 무안군 남악로 234. 트리폴리앙프라자 A동 304호 | 전화 : 061)287-3860~1 | 팩스 061)287-3862

Copyright 2013 전남노동권익센터 All Right Reserved.